
뉴진스 /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익명 변호사 “맹목적 믿음 안타까워” vs 팬 출신 변호사 “법원마저 무시하나”…엇갈린 시선 속 뉴진스의 험난한 법정 투쟁 예고
그룹 뉴진스가 소속사 어도어와의 살얼음판 같은 계약 분쟁 속에서 패소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법조계의 냉정한 분석이 잇따라 쏟아져 나오며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익명의 변호사는 뉴진스 멤버들의 민희진 전 어도어 대표를 향한 맹목적인 믿음을 ‘광신도적’이라고 꼬집으며 안타까움을 표했고, 심지어 뉴진스의 팬으로 알려졌던 변호사마저 최근 행보에 우려를 표하며 쓴소리를 날렸다.

뉴진스 / 출처 : 인스타그램
익명의 변호사 A씨는 지난 23일 한 커뮤니티에 ‘뉴진스와 어도어의 미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뉴진스의 계약 해지 소송이 본안에서도 패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항소와 상고까지 이어질 경우 확정 판결까지 최소 3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때쯤이면 아이돌의 수명, 현재의 여론, 급변하는 음악 시장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이 분쟁이 뉴진스에게 과연 무슨 이득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특히 A씨는 “뉴진스가 민희진만을 믿고 지금과 같은 ‘기행’을 하는 것이라면 너무나도 철없고 어리석어 보인다”며 “법은 팬덤, 유튜브, 인스타그램 세상과는 달리 현실적이고 냉정하며 차갑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뉴진스의 현실적인 해법으로 “회사에 엎드려 사죄하고 원만하게 봉합하는 것”을 제시했지만, “이미 감정적 골이 깊고, 언론 플레이, 민희진에 대한 맹신적인 믿음을 볼 때 끝까지 갈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뉴진스 / 출처 : 인스타그램
A씨는 어도어가 현재 뉴진스 사태에 보이는 대응 역시 전략적인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소송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뉴진스에 대한 지원을 표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손절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깨진 신뢰 관계는 회복 불능이며, 어도어는 남은 기간 동안 뉴진스로부터 최대한의 수익을 뽑아낸 뒤 계약 종료 시점이나 그보다 1~2년 앞서 관계를 정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소송 이후 뉴진스 멤버들이 어도어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고 경고했다.
팬심 버린 변호사 고상록, “법원 판결마저 무시하는 처사” 맹비난
뉴진스의 팬으로 알려졌던 김앤장 법률사무소 출신 고상록 변호사 역시 지난 22일 유튜브를 통해 뉴진스의 최근 행보에 강한 우려를 표했다. 특히 뉴진스의 외신 인터뷰에 대해 “법원의 판단이 나온 직후에 이런 태도를 취하는 것은 ‘거짓말과 동료 공격, 상대 악마화’로 비춰질 수 있으며, 업계와 회사의 부조리에 맞서는 방식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고 변호사는 “처음에는 민희진과 공조해 모회사를 공격하고, 다른 레이블과 아티스트를 비난하더니 이제는 K팝 산업 자체를 부정하고 법원마저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다”며 “심지어 혐한 발언까지 서슴지 않는다면 이들이 설 자리는 어디인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뉴진스가 계약을 무시하고 법적 해결이 어렵자 국회로 달려가고, 이제는 해외 언론을 통해 순교자를 자처하는 모습에 “꿈에서 깨어날 시간”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뉴진스 / 출처 : 인스타그램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어도어가 뉴진스 멤버들을 상대로 제기한 ‘기획사 지위보전 및 광고계약 체결 등 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며 어도어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이에 따라 뉴진스는 어도어의 승인 없이 독자적인 연예 활동을 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뉴진스 멤버들은 법원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NJZ’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홍콩에서 공연을 강행하고 일방적인 활동 중단을 선언하며 어도어와 정면으로 맞서는 모습을 보였다. 어도어 측은 이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유효한 전속계약에 따라 뉴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진스 측은 이번 법원 판결에 불복하며 본안 소송에 돌입할 예정이지만, 법조계 전문가들의 잇따른 부정적인 전망은 뉴진스의 앞날에 드리운 어두운 그림자를 더욱 짙게 만들고 있다. 오는 4월 3일로 예정된 본안 소송 1차 변론기일에서 과연 어떤 공방이 펼쳐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지원 기자 jwk@news-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