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이 기억력과 집중력까지 바꾼다”
사진 = unsplash.com
나이가 들면서 운동·수면과 함께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바로 뇌 건강입니다.
전문가들은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이 인지 감퇴(인지 기능 저하)를 막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뇌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 비타민 B군, 식이섬유, 항산화물질 등이 핵심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제 식탁에서 실천 가능한 두뇌에 좋은 식품 1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두뇌 건강을 돕는 식품들
아래 식품들은 기사에서 추천된 식품들이며 각각이 뇌 건강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설명드릴게요.1.피스타치오
사진 = unsplash.com
2.연어
오메가-3(EPA, DHA)가 풍부해 인지 기능과 작업기억(working memory)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3.아보카도
건강한 단일불포화지방과 일부 오메가-3가 포함되어 있어 뇌 세포막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됩니다.
4.다크 초콜릿
사진 = unsplash.com
5.야생 블루베리
기억력 강화와 인지 기능 유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과일입니다.
6.시금치 등 잎채소
비타민 K, 루테인(lutein), 엽산(folate), 베타카로틴 등이 포함되어 뇌 기능 유지에 유리합니다.
7.콩류
사진 = unsplash.com
8.호박씨
마그네슘, 아연, 철분, 구리 등 뇌 건강에 필수적인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9.계란
사진 = unsplash.com
10.녹차
카페인과 함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각성과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11.브로콜리
설포라판 같은 항염·항산화 성분이 있어 뇌 손상 방지에 도움될 수 있다고 합니다.
12.송어(트라우트)
연어처럼 오메가-3가 풍부하며, 두뇌 건강을 위한 생선 옵션으로 소개됩니다.
13.옥수수 또띠야
루테인이라는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되어 있고, 뇌와 눈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식품으로 언급됩니다.
14.치아씨드
오메가-3, 식이섬유가 많아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5.토마토
사진 = unsplash.com
피해야 할 식품도 있다
기사에서는 두뇌 건강을 위해 다음 알코올, 과도한 설탕(또는 첨가당) 그리고 초 가공 식품은 적당히 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뇌 건강을 지키려면 이러한 부정적 요인을 줄이고 위 15가지 식품처럼 긍정적 선택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에 적용하는 팁
위 15가지 식품 중 하루 2~3가지를 선정해 식사나 간식으로 넣어보세요.예컨대 아침에 계란 + 시금치 + 치아씨드가 들어간 스무디, 점심엔 연어 혹은 송어 샐러드, 간식으로 블루베리 + 호박씨 + 다크초콜릿 한 조각.
식사 외에도 수분 섭취, 규칙적 운동, 충분한 수면이 함께해야 뇌 건강 효과가 더 큽니다.
뇌 건강은 단일 식품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식사 패턴과 생활습관이 맞물려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위 목록만으로 끝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먹는 것이 기억력을 지키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말이 과장이 아닌 시대입니다. 오늘부터 위 15가지 식품 중 몇 가지를 식탁에 올려보세요.
그리고 당신의 뇌도 하루하루 조금씩 그 혜택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서윤 기자 sylee@news-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