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페인트’ 기술, 전기차 시대의 게임 체인저 될까?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상부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시대, 주행거리 걱정과 충전 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날 날이 머지않았다! 메르세데스-벤츠가 혁신적인 ‘솔라 페인트’ 기술을 개발하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마치 SF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이 기술은 자동차 표면에 특수 페인트를 칠하는 것만으로 태양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 주행거리를 늘리고 충전 걱정을 덜어준다는데, 과연 어떤 원리일까?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측정면 (출처=메르세데스-벤츠)
머리카락보다 얇은 페인트가 만들어내는 놀라운 에너지
벤츠가 야심 차게 공개한 솔라 페인트는 사람 머리카락보다 얇은 두께로, 차량 표면에 마치 일반 페인트처럼 도포하는 방식이다.

벤츠가 개발한 솔라 페인트 (출처=메르세데스-벤츠)

벤츠가 개발한 솔라 페인트 설명사진2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충전소 없는 세상을 향해: 솔라 페인트가 가져올 미래
이 기술은 단순히 주행거리를 늘리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솔라 페인트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충전소가 부족한 지역에서도 전기차 운행을 가능하게 한다.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측후면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측면 (출처=메르세데스-벤츠)
물론 아직 샴페인을 터뜨리기는 이르다. 현재 솔라 페인트는 프로토타입 단계로, 상용화를 위해서는 추가 연구와 테스트가 필요하다. 벤츠는 기존 도장 공정과의 결합을 통한 생산 효율성 향상, 다양한 차종에 대한 적용 및 실제 환경에서의 성능 검증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실내1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솔라 페인트가 적용된 벤츠 비전 EQXX 실내2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이석호 기자 shlee@news-wa.com